티스토리 뷰

 

10년 사이 MZ 세대의 암 발병률이 70% 급증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젊은 층은 암세포 증식 속도가 빨라서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데요. 청년층의 암 환자들은 특히 대장 등 소화기 관련 암에 취약하다고 합니다. WHO 세계 보건 기구의 발표에 의하면 암은 가족력이 아니라 식습관이 결정한다고 하니, 이 글에서는 암 환자 금지 식품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름에 튀긴 음식

튀긴 순간, 인간이 만들어낸 최악의 물질이라 하는 트랜스 지방이 생겨납니다. 불포화지방이 많아 몸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식물성 기름이라 할지라도 일단 가열하게 되면 포화지방이나 몸에 나쁜 트랜스지방의 형태로 바뀌게 됩니다. 단순히 끓일 때보다 기름에 튀길 때 온도가 더 고온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또 한 가지 AGE(Advanced Glycation End product)라고 하는 최종당화산물이 많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2. 숯불 구이 음식

고기를 태웠을 때 나오는 벤조피렌이나, 감자를 튀겼을 때 나오는 아크릴 아마이드 등 발암 성분이 나온다고 합니다. 숯불구이는 암을 유발하고 세포의 노화를 촉진합니다. 불에 탄 고기 외에도, 숯불에서 올라오는 여러 화학 성분과 미세먼지도 마찬가지로 문제가 됩니다. 가족끼리 바비큐를 할 때 사용되는 번개탄은 건축 폐자재를 재활용한 해로운 성분들입니다. 또한 석쇠에 고기가 눌어붙지 못하도록 도금하는 크롬은 유해 중금속입니다.

 

 

3. 가공육

동물성 식품은 몸에 좋지 않습니다. 먹음직스럽게 보이게 하고 방부제 역할을 하는 아질산나트륨이라는 발색제(방부제)는 우리 체내에서 니트로소아민이라고 하는 1군 발암물질로 바뀝니다. 물론 아질산나트륨을 넣지 않은 제품도 시중에 있지만, 동물성 단백질 자체가 발암 성분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감미료와 인공 감미료 등 모든 첨가제가 들어간 것이 바로 가공육 햄이며 스팸류나 이런 가공육 햄으로 만든 부대찌개 역시 건강에 해롭습니다.

 

 

4. 탄산음료 / 청량음료

청량음료 안에는 향료와 색소가 첨가되어 있는데, 특히 액상과당이 문제입니다. 과당은 간에서 바로 분해되고 축적되기 때문에 지방간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또한 카페인과 인산이 많이 들어가 있어 칼슘 흡수를 방해하여 골다공증이나 충치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환자에게는 독과도 같습니다. 그 외에도 인공감미료, 당류 제로인 음료도 각종 아스파르타 아스파 칼륨 스테비아 등이 들어갑니다. 방부제로 들어가 있는 벤조산나트륨은 비타민C와 결합하면 발암물질 벤젠을 만들어냅니다. 뿐만 아니라 콜라에 들어간 캐러멜 색소는 유전자 변형을 일으켜 암이나 기형아도 초래할 수 있다고 하니, 드시지 않는 편이 좋겠습니다.

 

 

5. 아이스크림 / 냉동 간식류

원래 물과 기름은 섞이지 않으나, 섞이게 만드려고 유화제를 넣고, 단맛을 내는 인공 감미료를 넣는 것이 아이스크림입니다. 아이스크림 속의 유화제는 기름을 녹이는 작용을 하므로, 우리가 섭취한 다른 음식물 속의 유해성분을 녹입니다. 화학물질이나 발암 성분, 콜레스테롤 등 대부분 유해 물질은 성분이 지용성인데, 이 유화제에 의해 우리 몸속의 지방조직 안으로 스며들게 만듭니다.

 

 

6. 설탕에 절인 과일류

설탕에 절인 과일 자체를 먹는 사람은 별로 없겠지만, 과일이나 채소를 설탕에 1:1로 절여서 몸에 좋은 효소라고 생각하시고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설탕이기 때문에 혈당을 빨리 높이게 되고, 암의 성장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단맛이 남아있으면 무조건 건강에 해롭다고 보면 됩니다. 몸에 좋은 효소라고 알려져 있는 상태는 완전히 발효된 상태이며, 그래서 식초나 알코올 상태가 되어야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7. 통조림 식품

통조림은 쇠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쇠 속에 음식물을 보관하면, 쇠는 녹이 슬기 때문에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청처리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방청처리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성분이 비스페놀 A(BPA)인데, 이 성분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발암 물질이라고 보고가 되고 있습니다. 또 통조림 식품이라 할지라도 오래 보관하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질산나트륨 등의 방부제를 첨가하기도 합니다.

 

 

8. 편리류 / 즉석식품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도시락이나 즉석요리, 전자레인지에 1~2분만 돌리면 바로 먹을 수 있는 레토르트 식품은 대부분 한번 조리한 후 다시 냉동 보관해 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몸에 들어가면 혈당을 빨리 올리는 작용을 합니다. 더군다나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식품이기에 더 맛이 자극적으로 느껴지게 하기 위해 각종 첨가물이 들어가게 됩니다. 당류, 향료, 색소, MSG 등이 첨가되며, 튀긴 음식의 경우에는 트랜스지방과 아크릴아마이드, AGE 등이 함유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오래 보관하는 음식은 방부제가 많이 들어갑니다.

 

 

9. 과자류

과자는 단순당입니다. 그래서 혈당을 높이게 되고 인슐린 분비가 급격히 이루어져서 암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에는 단순당과 복합당이 있습니다. 복합당은 자연 그대로의 형태로 비타민, 미네랄, 식물 영양소, 섬유질 등이 함유되어 있으나, 단순당은 가공하면서 영양소가 거의 남아있지 않은 형태입니다. 그래서 쉽게 소화되고 흡수되기 때문에 혈당을 급속하게 올리는 것입니다. 암세포는 포도당 수용체가 많기 때문에 단순당을 섭취하게 되면 암을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또 과자는 기본적으로 맛있어야 사 먹기 때문에 향료와 색소를 많이 첨가하며, 기름에 튀기는 것이므로 트랜스지방과 아크릴아마이드도 많이 함유되어 있니다.

 

 

10. 소금에 절인 식품

소금에 절인 음식은 고혈압에 좋지 않은 데다 암도 유발합니다. 특히 위암일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발효식품에 들어가 있는 소금은 그 외에도 유산균과 각종 미네랄까지 몸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있으니 괜찮지만, 기본적으로 소금은 줄이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젓갈류의 경우, 동물성 단백질인 데다 소금으로 절인다 해도 수분이 많기 때문에 상하지 않도록 방부제로 아질산나트륨을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성분은 발암성분인 니트로소아민으로 바뀌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은 가족력보다는 식습관에서 온다고 합니다. 또 수많은 암세포가 생겨났다가 없어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10가지 금기 식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지,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몸에 안 좋은지 생각하기 이전에 먼저는 적게 먹어야 합니다. 양을 적게 먹는 것이 아니라 칼로리를 줄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비타민, 미네랄, 식물 영양소 등 여러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가공하기보다는 자연 상태로, 동물성보다는 식물성으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면서, 과하지 않은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암 발병률 급증, 금지 식품 1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