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썸네일

 

 

하버드 대학에서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흰쌀밥을 1주일에 5번 이상 먹으면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고 합니다. 이 백미를 현미로 바꾸면 16% 당뇨 위험이 낮아지고, 보리로 바꾸면 36%나 낮아진다고 합니다.

 

요즘 젊은 당뇨인도 늘어나고 있고, 전단계까지 포함하면 당뇨 인구가 1천만 인구라 하니 어떤 보리가 건강에도 좋고 먹기에도 간편한지 글을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건강에 좋은 보리밥이지만 먹기에 번거로우면 먹기 힘들겠죠?

편의를 위해 번거로운 작업을 다 해서 판매하는 유기농 늘보리로 편하게 시작해 보세요.

 

 

 

 

보리밥인가?

보리밥 식이섬유 함량표

 

 

 

1) 보리에 식이섬유가 많아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기 때문

 

백미는 도정하고 나면 식이섬유가 거의 남아있지 않은데 반해, 현미는 2.5% / 쌀보리는 12.8% / 늘보리는 20.8%의 섬유질이 들어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쌀보리와 겉보리가 있는데, 늘보리는 이 겉보리를 도정해서 왕겨를 벗겨낸 것입니다.

 

보리에 들어있는 섬유질 안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고분자 다당류가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물에 녹으면 점도가 끈적끈적해집니다. 이렇게 끈끈한 것이 전분을 둘러싸고 있기 때문에 효소에 의해 분해되는 시간도 더 걸리고, 위장을 빠져나오는 데에도 시간이 더 걸립니다.

 

그래서 일반 흰쌀밥보다 보리가 들어간 밥이 혈당도 천천히 올라가게 해주는 것입니다.

 

당뇨에 좋은 '보리밥'당뇨에 좋은 '보리밥'당뇨에 좋은 '보리밥'

 

 

 

2) 보리의 베타글루칸은 결과적으로 췌장을 활성화시켜 주기 때문

 

보리 안에 들어 있는 베타글루칸은 사람의 소화 효소로는 분해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화를 시키지 못하니 당연히 소장에서도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대장까지 와서야 소화를 시킬 수 있는데, 대장 속의 균은 베타글루칸을 먹고 부티르산과 같은 짧은 사슬의 지방산을 뱉어냅니다. 이 지방산이 많아지면 장내의 L-세포에서 GLP-1이라는 신호를 만들어내는데, 이 신호가 췌장을 활성화시킵니다.

 

췌장이 활성화되면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인슐린이 제 역할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즉 보리밥은 장내 유익한 미생물의 먹이가 되고 그 결과 당뇨와 복부 비만도 개선시켜 줍니다.

 

당뇨에 좋은 '보리밥'당뇨에 좋은 '보리밥'당뇨에 좋은 '보리밥'

 

 

 

3) 보리에는 당 대사와 인슐린 분비에 도움 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기 때문

 

보리 100g에는 마그네슘이 60~70mg이나 들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300가지 이상의 효소 작용을 도와주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당 대사와 인슐린 분비에 관련된 효소 작용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입니다.

 

마그네슘 섭취가 부족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기 쉬운데, 흰쌀밥은 내피 부분을 다 도정해 냈기 때문에 마그네슘이 거의 들어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보리는 도정을 해도 내피가 많이 남기 때문에 마그네슘을 다량 보존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보리밥으로 하루 3끼를 다 먹는다면, 마그네슘 일일 권장량의 절반을 채울 수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니 하루 3끼의 밥만 보리밥으로 변경한다면 당뇨에도 도움이 많이 되겠죠?

 

당뇨에 좋은 '보리밥'당뇨에 좋은 '보리밥'당뇨에 좋은 '보리밥'

 

 

 

그럼, 어떤 보리가 좋다는 거지?

당뇨에 좋은 '보리밥'당뇨에 좋은 '보리밥'당뇨에 좋은 '보리밥'

 

 

보리밥이 당뇨인에게나 일반인에게나 건강에 좋다는 것은 위의 글을 잘 읽어보셨다면 충분히 느끼셨을 겁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는 쌀보리와 겉보리(늘보리)가 있죠. 어떤 보리가 좋을까요?

 

쌀보리는 식감이 좀 더 편안합니다. 하지만 식이섬유는 10% 정도의 수준이죠. 그런데 왕겨를 벗겨낸 늘보리는 도정을 했다고 하더라도 내피가 꽤 남아있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20% 정도 됩니다. 문제는 늘보리가 건강에는 더 좋지만, 먹기에는 번거롭다는 겁니다.

 

보리는 쌀보다 늦게 익기 때문에 먼저 불려놓거나 쪄놔야 합니다. 그런데 매끼 먹는 밥을 그때그때 미리 불려놓거나 찌는 작업까지 하기에는 너무도 번거롭죠. 그래서 편의를 위해 미리 쪄놓은 보리를 판매하기도 합니다. 3번까지 찌고 말린 보리 링크를 올려드리겠습니다.

 

 

 

 

 

 

보리를 증기로 찐 다음에 꽉 눌러놓은 보리를 압맥(壓麥)이라고 하고, 이 압맥을 반으로 쪼갠 것을 할맥(割麥)이라고 합니다. 100% 보리밥으로 먹기에는 속이 쓰릴 수 있기 때문에 쌀과 보리를 3대 7 비율로 섞어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보리는 70% 이상 넣어야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보리에는 섬유질 외에도 단백질, 칼슘, 아연,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보리밥'당뇨에 좋은 '보리밥'

 

 

쌀밥을 지을 때보다 물을 조금 더 넣어주시고, 보리는 3~4시간 미리 불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보리밥 외에도 쌀과 섞어 볶은 후 거칠게 갈아서 보리죽으로 먹거나, 누룽지로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매끼 먹는 밥만 바꿔도 당뇨 관리와 예방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꼭꼭 씹어드시고, 소화에 도움 되는 생강도 차나 절임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당뇨병의 원인, 초기 증상과 예방, 치료 방법

최근 액상과당이 다량 함유된 음식, 탄수화물이 과다한 음식들을 많이 먹는 식습관이 유행하면서 어린이부터 20대~30대 젊은이들 사이에서도 당뇨병이 발생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당뇨

ggonsggons.ggonstips.com

 

고혈압 당뇨병 등록 서비스, 등록 교육 센터(지역), 등록 방법

만 30세 이상의 고혈압 당뇨병 질환자라면, 본인의 거주지가 [고혈압 당뇨병 등록 관리 사업]을 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성 질환일수록 매일 약을 먹어야 하니, 약값도 무시할 수

ggonsggons.ggonstips.com

 

다이어트 식초[애사비(애플 사이다 비니거)] 추천 이유, 먹는 방법, 부작용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로 인해 요즘 핫한 다이어트 식초 '애플 사이다 비니거', 바로 '사과 식초'를 말하는 것입니다. 혈당이 낮아지면 인슐린이 덜 분비되고, 그러면 지방 합성

ggonsggons.ggonstips.com